2019년 2월 21일 목요일

법정 공방을 통해 드러난 탑 아이비 하버드의 자세한 입학 사정 (Harvard Admissions Process)

'저희 아이가 SAT 에서 1530을 받았어요. 탑아이비에 진학하고 싶은데 점수를 올리도록 다시 봐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자주 봅니다. 많은 분들이 '그 정도면 SAT 점수로 충분해요.' ' 더 보면 점수에 집착하는 인상을 줍니다' 등등 다양한 답변을 하시는데 '아시안 차별'에 관한 법정 공방을 통해 드러난 하버드의 입학 사정을 보면 마음의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래의 내용은 워싱턴 포스트에 나온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지원자는 지역에 따라 20개의 docket이라고 불리는 그룹으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가 많은 캘리포니아의 경우 3개의 docket 을 차지하고, 지원자가 적은 지역의 경우 수준이 비슷한 다른 지역과 묶어서 하나의 docket으로 배정됩니다. 
2. 4-5인의 어드미션 오피서로 구성된 서브커미티가 각 docket에 배정되어 원서를 읽습니다. 먼저 한 명이 읽고 아카데믹, EC, 운동, 캐릭터(리더쉽 포함)의 4 분야에 각각 1-4점의 점수를 주고 커멘트를 답니다. 1점이 최고 점수가 되고 +/-를 옵셔널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4년 동안의 하바드 160,000 미국내 전형자 중 1점이나 2점을 하나도 받지 못한 아이들은  55,000명 정도이고 이들은 거의 모두 reject을 받습니다. SAT/ACT, GPA가 거의 완벽에 가까운 아이들이 허다하지만 1년에 단지 100명 정도만 아카데믹에서 1점을 받습니다. 이 내용으로 유추할 때 SAT/ACT, 학교성적 등이 완벽한 것으로는 아카데믹 1점을 받기에 아직 모자란가 봅니다. 100명 안에 들자면 아마도 아카데믹한 분야로 내셔널, 인터내셔널 랭킹의 무언가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카데믹이 아닌 다른 3분야에서는 1, 2점을 받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아카데믹의 경우 42%가 1, 2 점을 받지만 (물론 대부분 2점), EC/운동/캐릭터에서 1점, 혹은 2점을 받는 경우는 25%가 안 됩니다.
네 분야 중 세 분야에서 2을 받았다면 그 중 40%에게 합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 떨어지더라도 한 분야에서 특출난 아이들을 모으기 위해 어떤 분야에서든 하나만 1점을 받는다 해도 입학 가능성을 높아집니다. EC에서 1점을 받은 경우 48%, 캐릭터에서 1점을 받은 경우 66%, 아카데믹에서 1점을 받은 경우 68%, 운동에서 1점을 받은 경우 88%의 합격률입니다. 운동이라 함은 리크루트의 경우겠죠.
3. 이 네 분야와 별개로 종합점수라는 것을 주는데 이는 전체 서류를 읽은 이의 판단에 따른 평가로 위 네 분야의 평균은 아닙니다. 여기서 어드미션 오피서의 주관이 많이 들어가겠네요. 
4. 어떤 서류의 경우 2nd 리더가 배정됩니다. 모든 서류에 2nd 리더가 있는 건 아니네요.  퍼포밍 아트라던지 수학 등의 특정 분야에 스페셜 탤런트가 있는 경우 그 분야의 교수가 파일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5. 동문 인터뷰 리포트가 오면 서브커미티가 만나 리뷰를 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시킬지 결정을 합니다.  
6. 5단계까지 통과하면 40인으로 구성된 어드미션 커미티로 아이의 서류가 올라가고 이 회의에서의 투표를 통해 아이의 당락이 결정됩니다. 이런 어드미션 커미티 회의는 6회로 나누어 이루어지므로 아이에 따라 먼저 결정이 나기도 하고 나중에 결정이 나기도 합니다.
-----------------
한 가지 더, 입학 사정시 영향을 주는 tip이라는게 있다고 하네요. 
Tip은 레거시 (입학률 34 %), 하버드 교수나 직원의 자녀에게 등에게 주는 플러스 점수인데요 이미 충분히 뛰어난 아이들에게만 적용이 되며, 평범한 아이들에게 tip이 있다고 해서 입학률이 높아지지는 않는다는게 하버드의 주장입니다. 또한 'dean's list'라는게 있어 많은 금액을 기부한 기부자의 자녀 (입학률 42%) 가 이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dean's list 정도 되면 아이가 많이 뛰어나지 않아도 기부금액에 따라 입학이 결정되나 봅니다. 또 다른 tip은 인종적/경제적으로 다양한 클래스를 구성하기 위해서 주어집니다. 아프리칸 아메리칸, 히스패닉 지원자나 로우인컴 패밀리의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경우로 우리가 이미 많이 들어본 경우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