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0일 목요일

수학 경시대회 3 - AIME (AMC 10/12 고득점자 초청 경시대회)





AIME 부터는 아무나 볼 수 있는 시험이 아니고 미국 수학협회에서 그야말로 '초청'을 받아야 참가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이 정도 되면 대학 입학원서에도 적을만한 내용이 되고, MIT 같은 곳은 AIME 점수를 따로 적는 란도 있다고 하네요.

이전 AMC 10/12 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시험에는 AMC 10의 경우 보통 상위 2.5%, AMC 12의 경우 보통 상위 5% 안에 든 학생들만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정말로 국제 수학 경시대회에 미국 대표로 나갈 아이들을 선발하는 과정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겠죠^^

시험 형식: 15문제, 3시간의 시험으로 각각의 정담은 0-999 사이의 숫자입니다. 문제의 수준은 꽤 어려워서 대충 찍어서 맞울 수 있는 확률은 거의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AMC 10/12와 마찬가지로 미적분에 대한 지식 없이도 풀 수 있는 프리캘큘러스까지의 과정만을 포함합니다. (물론 이렇게 적혀 있어도 캘큘러스를 알면 좀 더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는 경우가 많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긴 합니다)

시험 날짜: 일년에 2주 차를 두고 2번의 시험이 3월달에 치뤄지는데요 AMC 10/12의 경우 두 번의 시험을 다 치뤄 좋은 성적을 선택할 수 있지만, AIME의 경우 두 시험 중 하나만 치룰 수 있고 가능하면 첫 번째 시험을 치루기를 권장합니다. 2번째 시험을 치는 경우 등록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시험을 치룬 후 AMC 10/12의 성적과 AIME의 성적을 고려하여 1)미국 시민이거나 2) 미국/캐나다에 적법하게 거주하고 있는 학생중 탑 270명 정도가 그 다음 단계의 시험인 USAMO에, 탑 230명 정도가 쥬니어 버전인 USAJMO에 초청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